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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메커니컬"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90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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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멘스, ‘아이온 모빌리티’의 제품 개발 지원하면서 동남아 전기 바이크 시장 확대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는 아이온 모빌리티가 지멘스 엑셀러레이터(Siemens Xcelerator) 소프트웨어와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동남아시아 모빌리티 전동화를 가속할 ‘아이온 M1-S’ 전기 바이크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는 2억 대가 넘는 내연기관 이륜차가 있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에서는 전체 가구의 80% 이상이 바이크를 소유하고 있는데, 이로 인한 도시 대기질과 환경 부담이 크다. 이 때문에 전기 오토바이로의 전환이 시급한 상황이다. 인도네시아 차량 기술 기업인 아이온 모빌리티는 저렴하고 지속 가능한 교통수단의 제작 및 제공을 목표로 한다. 최첨단 설계와 정밀 엔지니어링으로 제작된 M1-S 모터바이크는 4개국의 설계자, 엔지니어, 기술자가 팀을 이루어 3년에 걸쳐 만들어냈다. 이 제품은 4.3kWh 배터리를 기반으로 150km 주행이 가능하며, 3시간 미만으로 재충전이 가능하고, 최고 속도는 105km/h이다. 시트 아래의 수납공간은 26리터이며, 도심형 바이크에 요구되는 컴팩트함과 민첩성을 추구했다.     아이온 모빌리티는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포트폴리오의 NX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스타일링, 메커니컬 엔지니어링, 전기 배터리 팩 개발을 진행하며 콘셉트에서 엔지니어링을 거쳐 제조 준비 단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했다. 지멘스의 NX 소프트웨어와 제품 수명주기 관리(PLM)를 위한 팀센터(Teamcenter) 소프트웨어도 아이온 M1-S가 생산 가치 사슬로 전환됨에 따라 공급업체 협업의 기반이 될 예정이다. 이에 더해 와이어 하네스 설계와 제조를 위해 지멘스의 캐피탈(Capital) 소프트웨어도 도입했다.  아이온 모빌리티의 우 셴이(Wu Xianyi)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우리의 설계 팀은 M1-S의 생산 준비를 위해 24시간 전 세계에서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지멘스의 NX, 팀센터, 캐피탈의 결합을 통해 스타일링, 메커니컬 엔지니어링, 와이어 하네스 설계 분야를 통합하고, 하나의 팀으로서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멋진 제품의 외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까다로운 요구사항에 맞춰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모든 것이 전 세계적인 팬데믹 속에서 이뤄낸 성과”라고 말했다. 아이온 모빌리티의 창립자 겸 CEO 제임스 찬(James Chan)은 "아이온 모빌리티는 고객을 위한 훌륭한 제품과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제품에 첨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기술을 인간 중심 설계와 결합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전기 바이크와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제공한다. 우리는 동남아시아 전역의 소비자를 위한 전기 모빌리티 제품으로 저탄소 경제 전환을 선도하는 것을 비전으로 삼고 있다. Siemens Xcelerator 포트폴리오를 통해 우리는 스타트업이 요구하는 기간 내에 컨셉에서 생산 가능한 제품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이로써 시장에서 앞서 나가며 새로운 시장 카테고리를 정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알렉스 테오(Alex Teo) 동남아시아 부사장 겸 전무이사는 “동남아시아의 모빌리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온 모빌리티의 노력은 지멘스 심센터 포트폴리오가 어떻게 중소기업의 혁신가와 개척자들이 세계적 수준의 도구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개념에서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지 보여준다. 아이온 모빌리티가 아이온 M1-S를 시장에 출시하는 과정과 함께 엑셀러레이터의 접근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진정한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게 됐다”고 말했다.
작성일 : 2024-03-06
앤시스, “현대자동차의 차세대 차량 개발 위한 구조해석 솔루션 공급 기대”
앤시스코리아는 현대자동차가 탑승객의 안전과 승차감을 개선하기 위한 자동차 보디 시스템 해석을 위해 앤시스를 구조해석 솔루션 공급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앤시스코리아는 “자사의 시장 리더십,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만족도, 정확도 높은 해석 능력 및 최적의 제품 개발에 대한 의지가 더해져, 현대자동차에서 가장 선호하는 솔루션으로 앤시스의 구조 해석 솔루션인 앤시스 메커니컬(Ansys Mechanical)과 앤시스 엘에스-다이나(Ansys LS-DYNA)가 선정되었다”고 전했다. 제품 개발 프로세스가 잘 정립된 자동차 회사의 경우 시뮬레이션 툴을 다른 툴로 전환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엄격한 평가 기준이 필요하다. 현대자동차는 18개월에 걸쳐 여러 시뮬레이션 솔루션을 벤치마크 테스트하여 시뮬레이션 결과의 정확도, 고성능 컴퓨팅의 데이터 처리 속도, 양 사의 미래 기술 개발 전략 방향성 등 다양한 영역에서 협업 효과를 면밀히 검토하였다. 앤시스 메커니컬은 제품이 힘, 진동, 열, 유체 흐름 및 기타 물리적 효과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예측하는 유한요소해석(FEA) 툴이다. 엘에스-다이나는 충돌과 고속 충격, 과도 하중 작용 등 제품의 사용 환경 변화 시 거동을 예측하는 해석에 활용되는 명시적(explicit) 시뮬레이션 툴이다. 앤시스코리아는 이들 구조해석 솔루션이 높은 해석 정확도, 대규모 데이터 처리 성능, 미래 신 기술 개발 전략에서 우수한 역량을 인정받았다고 평가했으며, 이러한 성능과 역량이 자동차 보디 시스템에 대한 강성(stiffness), 강도(strength) 및 내구(durability) 성능 검증 시 활발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노일주 책임 연구원은 “새로운 시뮬레이션 제품을 도입하려면 제조사와 솔루션 개발사 양사 간 철저한 검증을 통해 차량의 개발 단계별 솔루션의 상세한 적용 및 운영 계획이 필요하다”면서, “빠른 기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에서 리더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해석 솔루션 개발사와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앤시스의 솔루션은 높은 해석 성능을 제공함으로써 현재 및 가까운 미래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복잡하고 상당한 규모의 해석 작업에 대해서도 정확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앤시스의 셰인 엠스윌러(Shane Emswiler) 제품 총괄 수석 부사장은 “현대자동차의 평가와 결정은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크고 복잡한 엔지니어링 문제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앤시스의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앤시스는 파트너에게 더욱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하여 앤시스 메커니컬과 엘에스-다이나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 앤시스와 현대자동차는 혁신과 품질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공유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편안하며 신뢰할 수 있는 차량이 보편화되는 새로운 시대를 함께 열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작성일 : 2024-02-14
지멘스, 자율주행 공장 로봇의 개발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 지원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는 노르웨이의 자율 공장 자동화 스타트업인 ‘휠미(wheel.me)’가 다양한 사물을 자율주행 로봇으로 변환할 수 있는 차세대 자율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서비스형 지멘스 엑셀러레이터(Siemens Xcelerator) 산업용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선택했다고 발표했다. 휠미는 사용하면 사람의 개입 없이도 공장 현장에서 상품을 효율적으로 운송해 물류 내 운영을 최적화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활용하면 디자인이나 형태를 변경할 필요 없이 적은 노력을 통해 무엇이든 자율주행 로봇으로 변환할 수 있다. 서비스형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설계 및 엔지니어링된 휠미의 지니어스 2(Genius 2)는 4개의 자율 주행 바퀴로 구성되며, 이 중 1개의 바퀴가 중앙 두뇌 역할을 한다. 휠미의 실내 내비게이션 기술, 데이터 분석과 연계돼 작동하며, 첨단 센서 기술 기반 장애물 감지와 동적 경로 계획 기능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하중과 크기에 맞춰 조정할 수 있다. 또한, 함께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맞춤형 프로세스 흐름과 중앙 집중식 제어가 가능해 고객 시설 전체에서 효율적인 주행과 성공적인 운송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휠미는 다양한 엔지니어링 시스템과 기초적인 관리 솔루션으로 구성된 멀티 벤더 툴 세트에서 벗어나, 기계 설계를 포괄하며 수명 주기 관리 기능으로 팀과 데이터를 통합하는 단일 통합 플랫폼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요구에 직면했다. “각기 다른 공급업체에서 여러 소프트웨어를 공급받게 되면 개발 속도가 늦어지기 때문에, 전체 패키지를 제공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찾기로 했다”는 것이 휠미의 설명이다. 휠미는 제품 엔지니어링을 위해 NX 및 솔리드 엣지와 상호운용이 가능한 지멘스의 메커니컬 디자인(Mechanical Design) 번들 및 PLM 솔루션인 팀센터 소프트웨어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제어되고 중앙 집중화된 데이터 관리 환경에서 선택한 설계 도구 간에 유연한 전환이 가능해졌다. 휠미의 캐스퍼 로드루드(Casper Rødsrud) 기계 엔지니어링 부문 총괄은 “NX와 솔리드 엣지에 모두 액세스할 수 있는 기능을 통해 유연성을 확보해 프로젝트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솔리드 엣지에서 빠른 개념 설계를 수행한 다음, 심층 설계를 위해 NX로 이동하고 필요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매츠 프리베르크(Mats Friberg) 북유럽 운영 부문 부사장 겸 총괄 디렉터는 “우리는 스타트업이 설계, 제조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혁신의 생명선이라고 믿는다. 엑셀러레이터 포트폴리오는 통제되고 관리되며 안전한 수명주기 관리 환경에서 높은 수준의 설계, 엔지니어링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규모의 선구적인 기업에서 활용되며 진정한 혁신과 미래 개척을 지원한다”고 전했다.
작성일 : 2023-12-18
전열 해석 자동화 프로그램 BeHAP의 소개 및 사용법
버스바의 최적 설계 프로세스 단축하기   파워서플라이나 전기차 배터리와 같은 고전력 장치에 사용되는 버스바(BusBar)는 최적 설계 도출을 위해 다수의 전열 해석이 동반되어 수많은 워크플로를 진행해야 한다. 태성에스엔이가 자체 개발한 전열 해석 자동화 프로그램인 BeHAP을 이용하면 단일 환경에서 전열 해석을 한 번에 진행 가능하다. 이번 호에서는 버스바 전열 해석 자동화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사용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 김재원 태성에스엔이 구조 2팀 매니저로 구조해석 및 자동화 프로그램에 대한 기술 지원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jwkim21@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파워 서플라이나 전기차 배터리와 같은 고전력이 필요한 장치에 많이 사용되는 버스바는 전선과 동일한 기능을 가지면서 형상적으로 단단하고 정밀한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그에 따라 형상 최적 설계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최적 설계 도출을 위해서 다수의 전열 해석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수많은 워크플로 생성으로 인해 업무 효율성이 떨어지는 어려움이 있다. 태성에스엔이에서 제작한 버스바 전열 해석 자동화 프로그램인 BeHAP을 사용하면 다수의 전열 해석이 필요 없이 단일 환경에서 다양한 전열 해석 수행이 가능하다.    BeHAP 소개 전열 해석은 전기 해석과 발열 해석의 연성 해석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해석이 진행된다.(그림 1)   (a) 해석 시스템 생성   (b) 물성 추가   (c) 형상 수정   (d) 격자 생성 및 경계 조건 부여   (e) 결과 확인 그림 1. 앤시스 환경에서의 전열 해석 프로세스   <그림 1>과 같이 앤시스의 전열 해석 프로세스는 워크벤치(그림 1-a~b), SCDM(그림 1-c), 메커니컬(그림 1-d~e) 환경을 거쳐 전/후처리를 진행하기 때문에, 워크플로가 매우 복잡해진다. 이러한 경우 BeHAP을 사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BeHAP은 <그림 2>와 같이 하나의 환경에서 전/후처리를 한 번에 수행할 수 있다. 또한, 해석 워크플로의 단순화로 해석 숙련도가 낮은 설계 엔지니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 모델 불러오기   (b) 물성 추가 및 적용   (c) 경계 조건 부여   (d) 결과 확인 그림 2. BeHAP에서의 전열 해석 프로세스     ■ 자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12-04
앤시스 플루언트 IFSI를 이용한 풍하중 해석
앤시스 워크벤치를 활용한 해석 성공 사례   풍력발전기와 같은 대형 구조물은 구조적 안정성 측면에서 풍하중을 고려해야 한다. 이 때, 풍하중 해석은 유체 압력에 의한 구조물의 변형을 고려하기 때문에 FSI(Fluid-Structure Interaction) 해석을 수행해야 한다. 이번 호에서는 앤시스 플루언트(Ansys Fluent)만을 이용하여 FSI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IFSI(Intrinsic FSI)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안홍석 태성에스엔이 FBU-F4팀의 매니저로, 중공업/제철/플랜트 산업군에서 Ansys Fluent 및 Discovery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hsahn@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앤시스 제품군을 이용한 풍하중 평가방법 먼저, IFSI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앤시스 제품들을 이용한 풍하중 평가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풍하중과 같은 FSI 해석을 하기 위해서는 유동해석 프로그램인 앤시스 플루언트에서 계산한 데이터를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앤시스 메커니컬(Ansys Mechanical)로 전달하여 해석하는 방법이 있다.(1-Way FSI 기준) 하지만, 이 방법은 두 개의 프로그램(앤시스 플루언트, 앤시스 메커니컬)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와 다룰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그림 1. 일반적인 1-Way FSI 해석 방법 및 결과   다른 대안으로는 유동해석의 압력 분포로부터 취약지점을 예측하는 방법이 있다. 앤시스 플루언트는 경계면에 작용하는 압력값을 이용해 특정 방향 및 지점을 기준으로 작용하는 Force와 Moment를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해서 구조물에 걸리는 하중을 구해도 물성치를 초과하는 응력(Stress)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풍하중을 평가하기에는 제약이 있다.   그림 2. 앤시스 플루언트를 이용한 압력분포 해석 결과   그림 3. 앤시스 플루언트를 이용한 Force report   또 다른 대안은 디스커버리 AIM(Discovery AIM)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디스커버리 AIM은 한 개의 플랫폼 안에서 구조, 유동, 전자기 등의 해석을 수행할 수 있고, 1-Way FSI와 같은 연성해석도 지원한다. 한 개의 플랫폼 안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사용법을 배운다면 플래그십 제품인 앤시스 플루언트와 앤시스 메커니컬의 해석 정확도에 준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지만, 아쉽게도 앤시스 2021 R1 버전을 마지막으로 현재 출시되고 있지 않다. 마지막은 이번 호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IFSI를 이용한 방법이다. 앤시스 플루언트의 IFSI(Intrinsic FSI)는 앤시스 2019 R1 버전부터 지원하고 있는 기능이며, 앤시스 플루언트에 내장되어 있는 구조 모델(Structure Model)을 의미한다. 앤시스 플루언트 사용 환경에 익숙한 사용자가 별도의 라이선스 구매 없이 구조해석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앤시스 플루언트 IFSI는 ▲유체 압력에 의한 구조물의 변형을 해석할 수 있는 1-Way FSI와 ▲그러한 구조물의 변형에 의해 유동장이 바뀌는 부분을 해석할 수 있는 2-Way FSI 모두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Steady와 Transient 해석에서도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그림 4. 앤시스 플루언트 IFSI를 이용한 1-Way FSI 해석 결과     ■ 자세한 기사 내용은 PDF로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3-03-31
브릭시스, 브릭스캐드 버전 23 통해 CAD-BIM 단일 플랫폼 전략 강화
브릭시스(Bricsys)는 최근 진행한 연례 디지털 서밋 이벤트를 통해 브릭스캐드(BricsCAD)의 23 버전 및 브릭시스 24/7(Bricsys 24/7)의 업데이트를 소개했다. 브릭시스는 통합, 자동화, 사용성이라는 세 가지 특성을 기반으로 CAD, BIM 및 기계 설계를 위한 단일 플랫폼과 민첩성을 제공한다는 제품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 이미지 출처 : 브릭시스 웹사이트   브릭시스의 주력 CAD 제품인 브릭스캐드 프로(BricsCAD Pro) 및 라이트(BricsCAD Lite)의 버전 23은 설계, 건설, 엔지니어링 및 제조 워크플로를 위해 보다 직관적인 AI 기반 CAD 도구를 제공하며, 도면 상태 관리 도구 세트 및 도면 복구 도구의 확장과 함께 새로운 기능 및 명령어가 추가됐다. 토목 및 점군(Point Cloud) 관련 기능도 포함되어 있으며, AI와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더 많은 워크플로를 자동화한다. 브릭스캐드 버전 23에는 업그레이드된 최적화 3D(Optimize 3D) 및 카피가이드 2D(CopyGuided 2D) 기능도 포함되어 있으며, DWG 및 IFC 표준과 호환되는 플랫폼 간 데이터 임포트 및 익스포트를 지원한다. 브릭스캐드 BIM(BricsCAD BIM)은 친숙한 CAD 환경에서 간단하고 액세스 가능한 BIM 워크플로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BIM 워크플로에서 IFC, RVT 및 RFA 관련 기능과 호환성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친숙한 UI 및 환경을 기반으로 3D 모델에서 나온 2D 도면에 대해 자동화된 워크플로를 지원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다. 새 버전에서는 계단의 2D 표현 향상이나 스캔-투-BIM(scan-to-BIM) 모델링 요소를 자동으로 얻을 수 있는 타입 플랜 등 새로운 기능을 선보인다. 브릭스캐드 메커니컬(BricsCAD Mechanical)은 AI 기반 도구를 사용하여 단일 dwg-CAD 및 모델링 플랫폼에서 설계부터 제조까지 속도를 높인다. 새 버전에는 3D 기계 설계 도구의 기능을 강화했으며 자동화된 BOM 생성, 포괄적인 2D 도면 디테일링 기능, 판금 설계-제조 워크플로와 같이 2D 생산 도면 다운스트림을 쉽게 생성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지원한다. 브릭시스 얼티밋(BricsCAD Ultimate)은 상호 운용 가능한 2D/3D CAD, 모델링 및 BIM의 통합 패키지로, 올인원 CAD 플랫폼에서 BIM부터 기계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라이선스, 하나의 도구, 하나의 기술'이라는 브릭시스의 비전을 보이는 솔루션이다. 브릭스캐드 얼티밋은 설계자와 엔지니어가 제작 및 철골 디테일링을 위한 엔지니어링 작업에서 정확한 3D 모델을 구축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또한, 스캔-투-BIM을 사용한 하나의 강철 구조물 모델링에서 저세부(low-detail) 매스 모델링 및 매우 상세한 제작을 위한 디테일링까지 처리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 이미지 출처 : 브릭시스 웹사이트   또한 브릭시스는 클라우드 기반 공통 데이터 환경(Common Data Environment : CDE)인 브릭시스 24/7(Bricsys 24/7)의 최신 업데이트를 선보였다. 브릭시스 24/7은 AEC 및 건설 전문가가 프로젝트 데이터를 관리하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교환하는 플랫폼이다. 브릭시스 24/7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이해 관계자와 건물 소유주가 적시에 적절한 장소에서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의 실시간 가시성을 확보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데이터 및 문서를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는 워크플로를 직관적으로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했다. 브릭시스는 "브릭시스 24/7이 2D, 3D 및 BIM 설계와 호환되며, 건축 및 건설 또는 소매 포트폴리오 등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작업하는 무제한의 사용자에게 열려 있다"고 소개했다. 브릭시스의 라훌 케즈리왈(Rahul Kejriwal) CEO는 "유연하지 않은 CAD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는 AEC, 설계, 엔지니어링 및 제조 영역의 중소기업 및 대기업이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는 데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면서, "브릭시스는 데이터를 가두지 않을 것이며, 접근하기 쉬운 최상의 설계, 모델링 및 협업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사용자에게 새롭고 유연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작성일 : 2022-11-08
앤시스 2022 R2 : 차세대 혁신 제품의 효율적인 설계 및 개발 지원
개발 및 공급 : 앤시스코리아 주요 특징 : 새로운 AI 기능 및 시뮬레이션 기술로 제품 설계 및 개발의 모든 단계에서 통찰력 중심의 혁신 주도, 개방형 워크플로를 통해 엔지니어링 분야 전반에서 협업 및 생산성 향상, GPU 솔버 향상으로 최대 4배의 전력 절감 효과 제공 등     앤시스코리아는 엔지니어링 조직이 복잡성을 해결하고 차세대 제품 혁신 제품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앤시스 2022 R2(Ansys 2022 R2)’를 출시했다. 앤시스 2022 R2는 물리적인 환경, 엔지니어링 과제, 산업별 요구를 모두 아우르는 확장성과 호환성을 제공하여 최종 제품이 실제 환경에서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늘날 제품 설계 환경은 극도로 복잡해졌으며, 이에 따라 반도체 칩의 미세한 결함에서부터 우주 발사체에 실리는 글로벌 운영 환경에 이르기까지 모든 영역에 대한 통찰 역량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발열, 빛, 소리, 구조적 하중, 전자파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것이 성공적인 제품 개발을 좌우한다. 앤시스 2022 R2는 예측 가능 범위의 정확한 분석, 인공지능/머신러닝(AI/ML) 최적화 및 까다로운 엔지니어링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확장형 플랫폼을 제공한다. 피닉스 컨택트(Phoenix Contact)의 크리스티안 뮬러(Christian Muller) 제품 개발 수석 전문가는 “우리의 프로젝트는 매우 기술 중심이었고, 고유의 연속 설계를 생산하는 데 내재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엔지니어링 팀이 매우 촉박한 시간 내에 이상적인 부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시뮬레이션 및 디지털 트윈 기술이 없었다면 전체 디자인 프로젝트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특히 대단히 복잡하고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내구성 테스트의 경우 시뮬레이션을 통해 프로세스를 더욱 빠르게 진행할 수 있었다. 앤시스 시뮬레이션을 통해 엔지니어링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정확한 수치 값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 HPC 기능 및 GPU 기술을 활용해 복잡한 엔지니어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을 제공한다.(이미지 출처 : 앤시스 웹사이트)   통찰 역량 기반의 혁신 앤시스 2022 R2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통찰 역량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앤시스 그란타(Ansys Granta) 솔루션은 엔지니어가 설계 프로세스 초기에 재료의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뮬레이션 및 CAD 툴에 최신 지속 가능성 데이터를 표시함으로써 엔지니어들은 각자 속한 산업에 맞춰 친환경 설계 전략의 일환으로 재료 선택에 대한 최적의 관점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광학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앤시스 스피오스(Ansys Speos)에는 렌즈 뒷면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새로운 광학 기능이 추가되어 설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자동차 조명 설계자의 경우 특정 빔 패턴을 생성하는 렌즈를 제작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조명 산업에서도 맞춤형 패턴을 만들어 빛 공해를 제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모델 기반 시뮬레이션과 디지털 트윈은 기업에서 통찰 역량 바탕의 간소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앤시스 2022 R2의 전자 기계 해석 소프트웨어인 앤시스 맥스웰(Ansys Maxwell)은 유도 기기의 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해 차수 축소 모델(ROM : Reduced Oorder Model)을 제공하며, 앤시스 트윈 빌더(Ansys Twin Builder)에서 전기 차량의 구동 시스템 시뮬레이션을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도시바 일렉트로닉 디바이스 & 스토리지 코퍼레이션의 미야모리 다카시 디렉터는 “전기차 수요가 높아지는 동시에 복잡성도 증가함에 따라 모델 기반 시뮬레이션은 다양한 설계를 평가하고 검증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하며, “도시바는 앤시스 트윈 빌더 시스템 시뮬레이션 기술을 통해 자동차 전기 시스템의 설계 및 검증을 위한 새로운 툴킷을 개발했다. 정확한 축소 모델링을 위한 애큐롬(Accu-ROM)은 전자 회로와 기계 부품 전체에 대한 정밀 고속 시스템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여 자동차 반도체 검증 시간을 약 90% 단축한다”고 설명했다.   ▲ 앤시스 플루언트는 멀티 GPU 솔버로 더욱 가속화된 유동 해석을 지원한다.(이미지 출처 : 앤시스 웹사이트)   확장 가능한 개방형 워크플로 앤시스 2022 R2는 물리 해석과 다분야를 연결하는 확장성으로 기술 혁신을 지원한다. 앤시스 엘에스-다이나(Ansys LS-DYNA)는 자동차 충돌, 전자 장비 낙하 테스트, 에어백 전개 및 충격 해석 분야의 선두 기업들이 사용하는 솔루션이다. 이번에 출시된 최신 릴리스에는 엔지니어가 광범위한 매크로 스케일 드롭 테스트 내에서 인쇄 회로 기판(PCB)의 솔더볼(solder ball) 피로도를 예측하는 데 사용하는 특허 출원 기술인 멀티 스케일 연계 시뮬레이션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수만개의 위성으로 구성된 인공군집위성 내 하나의 위성에 탑재된 PCB의 경우, 앤시스 STK 2022 R2를 사용하면 엔지니어들이 위성 수집 개체를 연쇄 계산 내에 포함시켜 지상 자산을 연결할 때 복잡한 라우팅 옵션을 더 잘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앤시스 2022 R2는 업종별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맞춤형 워크플로를 구축하는 동시에 조직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폭넓은 범위의 사용 편의성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자기 래칭 커플링 워크플로는 앤시스 맥스웰(Maxwell) 및 앤시스 모션(Ansys Motion)을 활용하여 태블릿 및 전자 제품용 자기 부착 액세서리를 개선한다. 소음, 진동 및 가혹성을 위한 워크플로는 물리학 전반에 걸친 솔루션을 결합하여 전자기, 열, 기계적 응력, 소리 및 주행 사이클 분석과 함께 전기 기계의 시뮬레이션을 제공한다. 앤시스 루메리컬(Ansys Lumerical)은 반도체 공정 변형을 포함하여 집적 회로 레이아웃 및 제조를 위한 주요 설계 자동화 도구와 루머릭 인터커넥트 환경 사이를 포토닉스 집적 회로 설계자가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앤시스 HFSS(Ansys HFSS) Flex PCB 워크플로는 엔지니어가 유연한 PCB 인터커넥트 내에서 복잡한 벤딩을 설정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완전 충실도의 전자파 커플링 효과를 포함함으로써 효율성과 예측 정확도를 향상시킨다. 암호화된 HFSS 컴포넌트의 기능이 통합 회로 설계 흐름을 지원하도록 확장되어, 파운드리 기술 파일을 사용하는 엔지니어가 민감한 지적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파이썬(Python)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앤시스 플루언트(Ansys Fluent)의 오픈 소스 액세스인 파이플루언트(PyFluent)를 사용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맞춤형 워크플로를 구축하며, 맞춤형 솔루션을 제작할 수 있다. 앤시스 메커니컬(Ansys Mechanical)에 사용자 정의형 툴바를 추가해 다목적 워크플로에 빠르고 효율적으로 액세스할 수 있다. 전자제품 신뢰성을 위한 PCB 컴포넌트 수명 예측을 통해 항공우주, 첨단 기술 및 자동차 산업 고객지원을 강화했다.   ▲ 앤시스 2022 R2의 3D 디자인 도구는 시뮬레이션 기능과 사용 편의성을 높여서, 제품 개발 전반의 생산성 및 혁신에 기여한다.(이미지 출처 : 앤시스 웹사이트)   플랫폼 기반의 성능 시뮬레이션의 규모가 점점 더 커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앤시스 2022 R2는 GPU의 이점을 활용한 HPC와 솔버(solver) 알고리즘을 통해 하드웨어 용량 제한을 극복하고 대규모 작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앤시스 2022 R2의 유동(Fluids) 제품군은 CFD(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이 더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플루언트(Fluent)의 Live-GX 솔버를 사용한 결과에 따르면 6개의 하이엔드 GPU가 2000개 이상의 CPU와 동일한 성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피오스(Speos) 광학 솔버는 다중 GPU, 다중 노드 배치를 활용한다. 단일 GPU는 32코어 CPU 머신보다 최대 8배 빠르며, 20개의 GPU는 5000개의 CPU 코어와 비슷한 성능을 제공한다. 스피오스의 새로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광선의 수를 늘려 시뮬레이션 예측 정확도를 높이고, 센서 검증을 위해 야간 기상 조건을 고려하는 동시에 유광 효과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또한 앤시스 2022 R2에는 전력 무결성과 정전기 방전 신뢰성 승인을 위한 두 가지 새로운 반도체 제품인 앤시스 토템SC(Ansys Totem-SC)와 앤시스 패스파인더SC(Ansys PathFinder-SC)가 포함되어 있다.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탄력적인 컴퓨팅 플랫폼인 앤시스 씨스케이프(Ansys SeaScape)를 사용하여 최대 규모의 디자인에도 최적의 속도와 용량을 제공한다. 내부 테스트 결과, 대규모 시뮬레이션을 더 작은 메모리 내에서 6배 빠르게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앤시스의 셰인 엠스윌러(Sheane Emswiler) 제품 담당 수석 부사장은 “앤시스 2022 R2는 엔지니어링 분야 전반에 걸쳐 서로 다른 관점을 결합하여 경쟁업체가 놓치고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제품 성능을 재정의함으로써 새로운 혁신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하며, “다방면 엔지니어링 솔루션으로서 조직 내 모든 팀에서 차세대 제품에 담긴 각각의 차원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전례 없는 수준의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추가 및 성능 향상을 이루었다”고 덧붙였다.     ■ 기사 내용은 PDF로도 제공됩니다.
작성일 : 2022-09-01
앤시스-AMD, 대규모 구조 시뮬레이션의 가속화 위해 협력
앤시스는 자사의 상용 유한요소해석(FEA) 솔버가 AMD의 데이터센터용 GPU 가속기인 인스팅트(AMD Instinct)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인스팅트는 데이터센터와 슈퍼컴퓨터를 위한 고성능을 제공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게 설계됐다. 앤시스는 인스팅트 가속기를 지원하기 위해 앤시스 메커니컬(Ansys Mechanical)에서 APDL 코드를 개발했으며, 리눅스의 AMD ROCm 라이브러리와 인터페이스해 AMD 가속기의 성능과 확장성을 지원한다고 전했다. APDL(Ansys Parametric Design Language)은 앤시스 솔버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구조화된 스크립팅 언어이다.  앤시스의 자체 테스트에 따르면, 희소 직접 솔버(sparse direct solver)를 사용하는 앤시스 메커니컬에서 대형 구조 기계 모델의 시뮬레이션 속도가 세 배에서 여섯 배까지 향상됐다. 앤시스 메커니컬에 AMD 인스팅트 가속기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면 HPC(고성능 컴퓨팅) 하드웨어를 선택할 때 더 큰 유연성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앤시스의 설명이다.     AMD의 브래드 맥크레디(Brad McCredie) 데이터 센터 및 가속 사업부문 총괄 부사장은 "오늘날의 크고 복잡한 엔지니어링 과제에는 확장 가능하면서 빠르고 예측 가능한 정확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다"면서, "앤시스와 AMD의 협업을 통해 일부 애플리케이션의 속도 향상이 가능해졌으며, 양사의 기술을 활용하는 고객은 납기를 맞추면서 자동차, 비행기 및 기타 다양한 제품에 대해 더 높은 품질과 효율적인 설계를 추진하는 복잡한 구조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앤시스의 셰인 엠스윌러(Shane Emswiler) 제품 담당 수석 부사장은 "앤시스와 AMD의 협력을 통해, 고객이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에서 데이터센터의 앤시스 메커니컬 애플리케이션에 최첨단 GPU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하고 보다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면서, "이번 협력은 시뮬레이션을 위한 새롭고 지속가능하며 강력한 기술로서 GPU에 대한 투자를 진행하는 앤시스의 HPC 전략과 일치한다"고 전했다.
작성일 : 2022-08-29
유니티, 크리에이터 발굴 나선다...‘MWU 코리아 어워드 2022’ 접수 시작
유니티 코리아가 유니티 엔진 기반 콘텐츠 공모전인 ‘메이드 위드 유니티 코리아 어워드 2022(Made with Unity Korea Award 2022, 이하 MWU 코리아 어워드 2022)’의 제출작 접수를 내달 31일까지 진행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MWU 코리아 어워드’는 유니티 엔진 기반의 우수한 국내 콘텐츠를 발굴하고 프로젝트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유니티는 이를 통해 잠재력 있는 유니티 크리에이터를 직접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MWU 코리아 어워드 2022는 게임과 인더스트리 2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  . 게임 분야는 ▲그래픽 ▲수익화 ▲학생 작품 ▲혁신 ▲PC/콘솔 ▲몰입(VR/AR/XR/MR) 부문, 인더스트리 분야는 ▲시각화 ▲시뮬레이션 ▲몰입(VR/AR/XR/MR) ▲미디어&엔터테인먼트 ▲기대작 ▲학생 작품 등 총 12개 부문에 대한 공모를 받는다. 국내 거주 중인 유니티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유니티 엔진 기반으로 제작 중이거나 완료돼 2021년 이후 출시 또는 출시 예정인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다. 시상은 게임·인더스트리 총 12개 부문별 상위 3개 작품을 선발하며, 온라인 대중 투표를 통해 분야별 최우수상을 선정하고, 유니티 내부 평가위원단의 심사를 통해 대상을 선정한다.  특히 올해는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크리에이터를 지원하기 위해 유니티 픽(Unity Pick)을 특별상으로 신설해, 인디 게임 부흥을 위한 ‘Best Indie(베스트 인디)’와 창의력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사회와 환경을 만드는 데 기여하도록 마련된 ‘Best Social Impact(베스트 소셜 임팩트)’를 선정한다.  수상작에는 각각 2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하고, 유니티 코리아 공식 채널 홍보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공식 스폰서인 로지텍이 ‘Brand Prize(브랜드 프라이즈)’를 마련해 ‘Logitech MX Prize(로지텍 MX 프라이즈)’를 선정, 100만 원의 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얼리버드 이벤트를 진행해 7월 31일까지 최종 제출을 완료한 100개 스튜디오에 휴가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레디 투 바캉스’ 세트와 ‘백 투 더 오피스’ 세트를 제공한다. 그중 추첨을 통해 로지텍 MX 메커니컬(Mechanical) 무선 기계식 키보드와 MX 마스터(Master) 3S 무선 마우스를 추가 증정할 예정이다.  유니티 코리아 김인숙 대표는 “MWU 코리아 어워드는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을 수 있는 뛰어난 수준의 콘텐츠를 발굴,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이번 어워드가 상금을 포함해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만큼 크리에이터들에게 좋은 자극과 동기 부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작성일 : 2022-07-04
선형 문제 해결을 위한 ROM 생성 도구
Model Reduction inside Ansys의 소개와 활용   이번 호에서는 ROM(Reduced Order Model : 차수축소모델)을 생성할 수 있는 ACT(Application Customization Toolkit : 애플리케이션 커스터마이제이션 툴킷)인 Model Reduction inside Ansys를 소개한다. ■ 김도현 | 태성에스엔이 M1팀의 매니저로 구조 해석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 dhkim@tsne.co.kr 홈페이지 | www.tsne.co.kr ROM 생성을 위한 모델차수축소법은 <그림 1>과 같이 초기 시스템의 운동방정식을 축소 시스템으로 근사화하는 기법이다. 이 때, 초기 시스템의 상태변수를 축소 시스템의 상태변수로 나타내는 것이 주된 목표이며, 이를 위해 투영행렬(projection matrix)이 사용된다. 이 투영행렬을 구성하는 기저벡터에 따라 모델의 차수를 축소하는 방법이 달라진다.  현재 앤시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드중첩법(Mode-Superposition Method : MSUP)은 고유벡터(eigenvectors)를 활용한 축소 방법의 하나다. 이 외에도 Ritz 벡터, POD 벡터 등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축소 방법이 존재하지만, 이번 호에서는 크릴로프 벡터(Krylov vectors)로 투영행렬이 구성된 크릴로프 부공간 기반 모델차수축소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림 1. 모델차수축소법의 개념   프로그램 소개 CADFEM의 Model Reduction inside Ansys는 크릴로프 부공간 기반의 모델차수축소법으로 ROM을 생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열, 구조 등 앤시스 메커니컬(Ansys Mechanical)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는 모든 선형 문제에 적용할 수 있으며, 열해석은 ACT를 제공하기 때문에 앤시스 메커니컬 환경에서 GUI로 작업이 가능하다. Model Reduction inside Ansys의 ACT를 활용하여 ROM을 생성하고 시스템 해석 단계에서 ROM을 가져와 열해석을 수행하는 예제를 살펴 보도록 하겠다.   툴바 소개 Model Reduction inside Ansys를 설치하고 ACT를 활성화하면 앤시스 메커니컬에 <그림 2>와 같이 새로운 툴바(toolbar)가 생성된다.   
작성일 : 2022-06-02